사)대한노인회 제천시지회(지회장:최동수) 취업지원센터는 21일 제천시 여성문화센터에서, 제천시 지자체 및 사회복지 유관 기관을 비롯한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노인복지실태의 현주소와 인생 2막 서비스를 통한 삶의 질 향상’이라는 주제로 연구포럼을 개최하였다.
이번 포럼은 제천시 경로당 이용 어르신을 대상으로 노인복지실태를 점검하고 인식 및 욕구 조사를 시행함으로써 서비스 방안과 근거를 마련하고, 지역 맞춤형 노인복지서비스 및 신중년 인생 2막 대상자의 정책 지원을 위한 설문조사를 통해 데이터 구축 및 관련 연구 확대, 근거 기반 정책 고도화를 위한 기초자료 활용과 자료를 통해 결과를 바탕으로 네트워크 마련 및 학술 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정책 제언과 개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날 세명대학교 한상윤 교수의 주제발표와 충청북도 노인종합복지관 김준환 관장이 좌장을 맡은 가운데 제천시청 노인장애인과 배영석 과장, 충북연합회 경로당 광역지원센터 신진영 센터장, 충남 인생 이모작지원센터 이효중 센터장, 50플러스 재단 정책연구팀 강소랑 팀장의 열띤 토론이 진행되었다.
제천시지회 최동수 지회장은 기초적인 자료 결과를 바탕으로 노인의 욕구와 상황을 반영한 효과적인 정책과 프로그램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 기대된다고 말했다.